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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다반사 ]/기타..

[펌] [킹콩]은 암컷이다

사실 킹콩은 암컷이었던 것이다. 작고 연약함이란 모성애를 불러일으킨다. 막 태어난 새끼의 불완전한 모습, 보호본능을 일으키는 가벼운 어떤 것 앤이라는 존재를 통해 킹콩의 내부에 존재하던 모성애를 불러일으켰던 것이다. 바로 그 모성애가 킹콩이 앤에게 보이는 집작의 근거가 된다.
유병서




2005년 피터잭슨이 리메이크한 영화 [킹콩]은 할리우드 대작이다. 원래 할리우드 대작이란 스펙타클과 해피엔딩을 특징으로 한다. 여기서 해피엔딩이란 ‘승리’와 연결되어 있다. 싸움의 대상이 ‘자연’이든 ‘미개인’이든 ‘유색인종’ 이든, 아니면 ‘여성’이든, 할리우드 영화는 하여간 ‘승리’하게 되어있다. 주목해야 할 점은 영화 [킹콩]은 이런 할리우드 대작 영화의 공식에 약간 어긋나 있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영화는 ‘승리’하지만 그 승리하는 것이 왠지 찜찜하기 때문이다. 이 찜찜함은 ‘킹콩’이 암컷이라는 점을 알기 전에는 절대 풀리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쥬라기 공원], [스타쉽 트루퍼스] , [에일리언] 시리즈, [반지의 제왕]등을 한큐에 경험하고 싶다면 답은 여기에 있다. [킹콩]에서의 스펙타클은 지금까지 할리우드에서 이룩한 모든 특수효과를 한 획에 그어 버린다. [킹콩]은 할리우드 관객들에게 익숙한 모든 상상력을 구현하고 있는 것이다. [킹콩]은 기본적으로 킹콩, 즉 거대한 고릴라에 관한 영화이지만, 그것은 어쩌다 보니 킹콩이었지, 킹콩이외에도 위협적인 ‘자연의 피조물’들은 가득하다. 그것은 ‘공룡’ 들 일수도 있고, 음습한 습지에 사는 ‘갑각류’, 혹은 ‘연체동물’, ‘다지류’ 등 하여간 인간에 비해 압도적으로 거대하다면 반드시 위협적인 모든 것들이다. 여기에서 펼쳐지는 스펙타클은 과도한데, 정도가 좀 지나치다. 인간을 위협하는 모든 생명체들은 제압/죽음의 대상이다. 게다가 그 배경이 약육강식이 지배법칙으로 작용하는 자연에서라면 더욱 설득력을 지닌다. ‘죽이지 않으면 죽는다’ . 주류 할리우드 문법이란 바로 여기에 있다. 존재의 당위성, 자연이 정복의 대상이며, 그렇기 때문에 인간이 승리해야 한다는 할리우드의 전통적 패러다임은 [킹콩]에서도 재연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역시 이것으로는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