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다반사 ]/기타..

[펌] 꼭지점 댄스 따라하기

by K. Martin 2006. 2. 25.



















꼭지점 댄스가 재미나긴 하지만,
이면에 숨은 몇몇 것들에 대한 이야기도 알아야 할 것 같아 같이 퍼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3월 1일 앙골라전에서 붉은악마와 축구팬들은 SK 연고 이전 규탄 시위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생업을 포기하면서까지도 부천 SK 구단을 지지하고 응원하던 팬들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야반도주한 SK 구단의 행태가 잘못이라는 것을 지적하는 시위입니다.


지난 두달간 재미나게 보셨던 국가대표 경기는 대부분 "국내파" 선수들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국내파란 K-리그에서 뛰는 선수들을 말합니다. K-리그의 수준이 낮은 것처럼 험담하는 분들이 있지만 실제로 K-리그의 수준은 꽤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감독과 행정 담당자들이 삽질을 하는 편이지요.


어쨌든 이런 K-리그가 살기 위해서는 관중이 늘어야 합니다. 내 돈 내고 가는 관중이 늘기 위해서는 그 팀을 "내 고장 팀"으로 인식하고 응원하는 사람들이 늘어야 하며, 그래서 연고 문화 정착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건 미국의 프랜차이즈식 연고 정책과는 다릅니다.


어쨌든, 축구팬과 붉은 악마가 이런 시위를 하려고 하자 SK 측에서는 언론사를 상대로 어떤 짓을 했는지 이런 내용에 대한 기사가 거의 안나오고 있습니다. (그 동안 백명이 넘게 참여하는 시위도 있었지만 보도가 되지 않더군요. SK의 힘이곘죠)


이번 꼭지점 댄스건도 사실 SK가 의도적으로 밀고 있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입니다. 여기에 김도훈 선수의 은퇴식까지 하겠다고 하면서 평상시에는 신경도 안쓰던 짓을 하고 있습니다.


꼭지점 댄스가 얼마나 대한민국과 한국 축구에 도움이 되는지 몰라도, 이런 행사 뒤에 숨어있는 대기업의 여론 오도와 우민화 정책에 대해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클리앙 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