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어학습자료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한판으로 영어 끝장내기 [1]

초의 종족 PROTOSS

Protoss는 proto- 에서 출발한 단어입니다. Protoss는 최초라는 뜻의 proto-에 -ss를 붙여 만들어진 말입니다. 그래서 이 단어는 최초의 사람들이라는 의미가 된거죠.

Protoss가 왜 최초의 사람들이 되었을까요? 그건 StarCraft에 나오는 세 종족 가운데 우주에서 가장 먼저 탄생한 종족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Protoss에서 어떤 단어를 공부할 수 있을까요? 사실 proto-는 대단히 중요한 단어입니다. 왜냐하면 proto-로 시작하는 말이 엄청나게 많기 때문이죠. proto-는 홀로 쓰이기 보다는 접두어로 많이 쓰입니다. 그래서 proto-로 시작하는 모든 단어는 최초의 무엇무엇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prototype
<최초의>라는 proto-에 <모형,기종>인 type이 붙어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그래서 다들 짐작하시겠지만 원형, 시제품이라는 뜻이 됩니다. 자동차를 만들기전에 일단 prototype을 만들죠.

protagonist
연극의 주인공
이건 좀 어려운 단어이고, 자주 쓰이는 단어는 hero(히어로), 여자는 heroine(헤로인)이라고 하죠.

proton
양성자(陽性子). 양성자는 이 세상 모든 물질의 근원인 원소의 세가지 구성 성분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모든 <물질의 최초>라 할 만합니다. 참고로 나머지 구성 성분은 전자(electron)와 중성자(neutron)입니다.

protocol
협정 뒤에 남는 조약부속문서
<proto(first) + kolla(glue, 접착제)>
지금은 인터넷 등의 <통신규약>으로도 쓰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