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인식에 HSV 컬러좌표계의 컬러정보를 사용하는 경우,
육안으로 인지되는 색상과 실제 값들이 같지 않아 답답할 때가 있었다.
그래서 모든 색상 분포를 3차원으로 볼 수 있으면 어떨까 생각했었는데,
AR 때문에 OpenGL을 공부하면서 제일 먼저 눈에 띈 것이 3D 좌표계에 컬러 점을 찍을 수 있는 것이어서
유용하게 사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한 번 만들어 보았다.
이 프로그램은,
입력된 영상을 일정한 크기로 리사이즈 -화면 출력 및 속도 확보 등을 위함- 한 뒤
각 픽셀의 색상(Hue), 채도(Saturation), 밝기(또는 명도, Value or Brightness) 정보를
3D 좌표계상에 출력하는 기능을 한다.(3D Reconstruction의 개념과는 상관이 없다)
아래는 프로그램 실행 동영상으로,
히로스에료코의 사진집 Relax 중 몇 장에 대해 테스트 해보았다.
첫 사진은 풀밭에 누워 있는 료코의 사진으로,
풀과 료코의 피부, 옷 색상 등이 3D 좌표계에서 구분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다음 사진은 흑백 영상의 경우,
색상정보는 변화가 없고 밝기 정보만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후 나머지 두 장의 사진들에서는
색상, 채도, 밝기 정보를 골고루 비교해가며 출력해 보았다.
3D 좌표계상의 마우스 좌표를 역으로 읽어서,
그 부분에 대한 색상/채도/밝기의 값을 알 수 있게 한다던지,
선택한 부분의 색상만 화면에 출력되도록 한다던지 하는 기능들이 추가된다면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개발 프로그램 :
Visual C++ 7.0
OpenCV
OpenGL
※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을 때는 닷넷프레임워크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육안으로 인지되는 색상과 실제 값들이 같지 않아 답답할 때가 있었다.
그래서 모든 색상 분포를 3차원으로 볼 수 있으면 어떨까 생각했었는데,
AR 때문에 OpenGL을 공부하면서 제일 먼저 눈에 띈 것이 3D 좌표계에 컬러 점을 찍을 수 있는 것이어서
유용하게 사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한 번 만들어 보았다.
이 프로그램은,
입력된 영상을 일정한 크기로 리사이즈 -화면 출력 및 속도 확보 등을 위함- 한 뒤
각 픽셀의 색상(Hue), 채도(Saturation), 밝기(또는 명도, Value or Brightness) 정보를
3D 좌표계상에 출력하는 기능을 한다.(3D Reconstruction의 개념과는 상관이 없다)
아래는 프로그램 실행 동영상으로,
히로스에료코의 사진집 Relax 중 몇 장에 대해 테스트 해보았다.
첫 사진은 풀밭에 누워 있는 료코의 사진으로,
풀과 료코의 피부, 옷 색상 등이 3D 좌표계에서 구분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다음 사진은 흑백 영상의 경우,
색상정보는 변화가 없고 밝기 정보만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후 나머지 두 장의 사진들에서는
색상, 채도, 밝기 정보를 골고루 비교해가며 출력해 보았다.
3D 좌표계상의 마우스 좌표를 역으로 읽어서,
그 부분에 대한 색상/채도/밝기의 값을 알 수 있게 한다던지,
선택한 부분의 색상만 화면에 출력되도록 한다던지 하는 기능들이 추가된다면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개발 프로그램 :
Visual C++ 7.0
OpenCV
OpenGL
프로그램 실행파일 다운로드 :
※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을 때는 닷넷프레임워크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프로그래밍 ] > OpenGL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GL의 시작 (0) | 2010.05.2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