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로그래밍 ]/영상 검색(Image Retrieval)

스케치만 하면 클립아트를 찾아주는 기술

Searching Clipart images by Sketching
Clipardo.com http://clipardo.com/

하얀 캔버스에 마우스로 스케치만 해주면 비슷한 형태의 클립아트를 찾아주는 사이트가 있다.
DB에 저장되어 있는 46030개의 클립아트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내가 관심있는 부분은  46030개의 클립아트가 아니라 손으로 그린 그림을 DB에서 찾기 위해 사용된 특징이 무엇이며, 어떤식으로 DB를 구축해 놓았냐는 것 정도가 되겠다. 입력되는 정보가 단지 '윤곽선' 밖에 없으므로, 윤곽선 정보와 체인코드 등을 활용하지 않았을까 싶다. 컴포넌트 별로 잘라서 그래프 검색을 한 것 같기도 하고 테스트 결과 동영상에서 보는 것과 같이 인식률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문득, 예전에 BP 공부 다시 하면서 만들어 둔 프로그램이 생각난다.
2010/05/11 - [[ 프로그래밍 ]/신경망(Neural Network)] - Hand-written Recognizer with BP : 도형인식 데모




역시, 테스트로만 그칠 것이 아니었다. 조금 더 발전 시켜서 완벽한 프로그램을 만들었어야 했는데 아무래도 생각이 짧았던 것 같다. 기회가 닿는 대로 아니 기회를 만들어서라도 꾸준히 관련된 연구를 해 볼 계획이다.

참 할 일 많네.


+ 관련논문 링크 http://sketch.inesc-id.pt/technicalreports/Fonseca%20-%20PhD%20Thesis.pdf

  • 참 유용한 정보 같네요~!

  • 농사꾼 2011.03.03 2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히 발견한 블로그. 멋찐 내용으로 가득하군요.
    질문하나 드리겠습니다.
    테니스 경기하는 사진(이미지)이 하나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때 노란색 테니스 공의 좌표를 찾아내는 알고리즘을 구현한다고 했을때 이의 소프트웨어 구현은 난이도로 보았을때 어느정도인지? 이의 구현에는 어떤 기술(전문용어)이 사용되는지요. 그리고 직접 개발도 가능하신지의 여부가 궁금합니다.

    • 작성하여 주신 댓글은 잘 보았습니다.
      http://martinblog.tistory.com/762 와
      http://martinblog.tistory.com/829 를 참고하시면 관련된 내용이 있으며, 난이도는 높은 편입니다.
      사실 직접 개발이 가능할지 안할지는 해 봐야 알겠습니다만, 관심은 늘 있습니다.

  •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