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마틴블로그닷넷

초보를 위한 도커 안내서 본문

[ 프로그래밍 ]

초보를 위한 도커 안내서

K. Martin 2018.10.22 17:06

[이 글은 초보를 위한 토커 안내서의 본문 일부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도커는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소스 가상화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 실행환경을 컨테이너로 추상화하고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의 배포 및 관리를 단순하게 해줍니다. 백엔드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서버, 메시지 큐등 어떤 프로그램도 컨테이너로 추상화할 수 있고 조립PC, AWS, Azure, Google cloud등 어디에서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는 격리된 공간에서 프로세스가 동작하는 기술입니다. 가상화 기술의 하나지만 기존방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의 가상화 방식은 주로 OS를 가상화하였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VMware나 VirtualBox같은 가상머신은 호스트 OS위에 게스트 OS 전체를 가상화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여러가지 OS를 가상화(리눅스에서 윈도우를 돌린다던가) 할 수 있고 비교적 사용법이 간단하지만 무겁고 느려서 운영환경에선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격리 하는 방식이 등장합니다.

리눅스에서는 이 방식을 리눅스 컨테이너라고 하고 단순히 프로세스를 격리시키기 때문에 가볍고 빠르게 동작합니다. CPU나 메모리는 딱 프로세스가 필요한 만큼만 추가로 사용하고 성능적으로도 거어어어어의 손실이 없습니다.


하나의 서버에 여러개의 컨테이너를 실행하면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독립적으로 실행되어 마치 가벼운 VMVirtual Machine을 사용하는 느낌을 줍니다. 실행중인 컨테이너에 접속하여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고 apt-get이나 yum으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으며 사용자도 추가하고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백그라운드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CPU나 메모리 사용량을 제한할 수 있고 호스트의 특정 포트와 연결하거나 호스트의 특정 디렉토리를 내부 디렉토리인 것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도커는 리눅스 컨테이너 기술이므로 macOS나 windows에 설치할 경우 가상머신에 설치가 됩니다. 

리눅스에 도커를 설치하는 방법은 자동 설치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root 권한을 요구하고 잠시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1
curl -fsSL https://get.docker.com/ | sudo sh


sudo 없이 사용하기

docker는 기본적으로 root권한이 필요합니다. root가 아닌 사용자가 sudo없이 사용하려면 해당 사용자를 docker그룹에 추가합니다.

1
2
sudo usermod -aG docker $USER # 현재 접속중인 사용자에게 권한주기
sudo usermod -aG docker your-user # your-user 사용자에게 권한주기

사용자가 로그인 중이라면 다시 로그인 후 권한이 적용됩니다.


ubuntu 16.04 container

시작은 가볍게 ubuntu 16.04 컨테이너를 생성하고 컨테이너 내부에 들어가 봅니다.

1
docker run ubuntu:16.04

컨테이너는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없으면 컨테이너는 종료됩니다.




(후략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참고하세요.)




[ 원문링크 ]



'[ 프로그래밍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를 위한 도커 안내서  (0) 2018.10.22
Using NVIDIA/DIGITS with Docker on Ubuntu 16.04  (0) 2018.09.11
MAC에서 QT + CUDA 사용하기  (1) 2014.07.17
0 Comments
댓글쓰기 폼